▣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여섯 번째 시간은 블랙 러시안입니다! 올드 클래식의 대명사 중 하나로 꼽히는 칵테일이죠. 커피를 좋아하면서 술도 좋아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보다 나은 선택을 없을 듯하네요.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블랙 러시안(Black Russian)
1. 관련 이야기
블랙 러시안이라는 이름은 러시아를 대표하는 보드카를 사용한다는 것과 커피 리큐르의 색이 검정인 것에서 유래하였습니다. 커피 리큐르의 단맛이 특징으로 올코올 도수가 높은데도 마시기가 힘들지 않은 게 특징이죠. 베이스를 데킬라로 변화시키면 브레이브 불(Brave Bull)이 되고 커피 리큐르 대신 아마레토(Amaretto)를 사용하면 갓 마더(God Mother)가 됩니다.
2. 기본 정보
■ 글라스 : 올드패션드 글라스
■ 제조법 : 빌드
■ 가니시 : 없음
■ 재 료
- 보드카 1 oz
- 커피 리큐르(깔루아) 1/2 oz
3. 만드는 방법
가. 올드패션드 글라스에 얼음을 80~90% 채워줍니다.
나. 보드카를 1 oz 넣습니다.
다. 커피 리큐르(깔루아)를 1/2 oz 넣습니다.
라. 바 스푼으로 섞이도록 잘 저어주세요.
4. 맛
달콤함 : ★★★★☆
알코올 : ★★★☆☆
바디감 : ★★★☆☆
독특함 : ★★★★☆
끝내주게 맛있습니다. 저는 단 음식을 그다지 좋아하는 편은 아니지만, 한 모금 마시고 반할 수밖에 없었네요. 인사말에 언급했듯이, 커피와 술을 모두 좋아하신다면 꼭 시도해보셔야 할 칵테일입니다. 깔루아가 기본적으로 매우 달달하면서도 커피의 풍미를 잘 살린 제품이며, 보드카를 섞음으로써 알코올 도수를 한껏 끌어올려 조화가 좋네요. 참고로 깔루아는 매우 단 편이기 때문에 레시피처럼 보드카와 깔루아를 2:1의 비율로 넣어도 좋지만, 개별적으로 드실 때에는 3:1 비율로 섞으셔도 충분합니다. 재료만 싱싱하면 회 한 점에 간장으로도 충분하지요? 그 비유와 딱 들어맞는 칵테일, 블랙 러시안입니다.
2020/08/09 -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조주기능사 칵테일 40개] - [조주기능사칵테일#4] 모스코 뮬(Moscow Mule)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보드카
■ 용량 : 750ml
■ 알콜 : 40%
■ 가격 : (앱솔루트) 약 27,000원
■ 설명
밀, 보리, 호밀을 주원료로 한 무색, 무미, 무취의 고알콜 증류주입니다. 최근에는 각종 곡물, 감자, 옥수수, 사탕무 등을 원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개봉하지 않은 보드카는 영구 보관이 가능하며, 개봉 후에는 밀봉하여 냉장 보관하도록 합니다.
■ 이름 : 깔루아(커피리큐르)
■ 용량 : 700ml
■ 알콜 : 20%
■ 가격 : 약 28,000원
■ 설명
1939년부터 생산된 멕시코산 커피 리큐르입니다. 100% 아라비카 커피 원두와 사탕수수의 혼합으로 만들어진 증류주에 바닐라와 캐러멜을 더하여 특별한 맛을 냅니다. 깔루아는 칵테일의 종류 중 하나인 에스프레소 마티니의 최고 재료로도 사용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