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조주기능사] 칵테일 40개

8. [조주기능사 실기 칵테일 레시피] 올드 패션드 만드는 법(Old Fashioned Cocktail recipe)

by 취하는 이야기 2020. 8. 13.
▣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여덟 번째로 소개할 칵테일은 '올드 패션드'입니다. 여러분은 가지고 있는 물건을 오랫동안 사용하시나요? '낡은 것 = 가치 없는 것'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반대로 오래되었기 때문에 빛이 나는 물건들이 있죠. 우리는 그것들을 '올드 클래식'이나 '빈티지' 혹은 '명품'이라 부릅니다. 자동차나 시계가 대표적인 예가 되겠네요. 오늘은 칵테일 이름에서부터 명품의 향이 느껴지는 '올드 패션드'를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지요!

 

올드 패션드

1. 관련 이야기

 미국 켄터키주의 벤텐스 클럽에 모여든 경마팬이 즐겨 마셨던 칵테일이라고 합니다. 당시 유행한 칵테일일 '토디(Tody)'와 맛과 형태가 비슷해 지난날의 기억을 되살려 준다는 의미로 붙은 이름입니다. 처음에는 민트 나뭇가지가 곁들여져 슈가 시럽을 사용하는 민트 주렙과 비슷한 레시피였으나 후에 현재와 같은 방법으로 바뀌었어요. 이 칵테일은 전용 글라스까지 있을 정도로 인기가 높지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그 잔! 온 더 락 잔으로 불리는 글라스입니다. 투박함이 남다르죠?

 

2. 기본 정보

■ 글라스 : 올드 패션드 글라스

■ 제조법 : 빌드

■ 가니시 : 슬라이스 오렌지와 체리

■ 재   료

 - 각설탕 1조각

 - 앙고스트라 비터스 1 dash

 - 소타 워터 1/2 oz

 - 버번위스키 1 +  1/2 oz

 

3. 만드는 방법

 가. 올드 패션드 글라스에 각설탕 1개를 넣습니다.

 나. 글라스를 손으로 잡고 앙고스투라 비터스를 1 dash 넣습니다.

 다. 소다 워터를 1/2 oz 넣어주세요.

 라. 바 스푼으로 각설탕을 으깨고 휘저으면서 녹여주세요.

 마. 각얼음을 글라스의 90%까지 채워주세요.

 바. 버번위스키를 1 + 1/2 oz 넣고 바 스푼으로 저어주세요.

 사. 오렌지 슬라이스와 체리로 장식을 합니다.

 

 

4. 맛

영화 '대부'

달콤함 : ★★☆☆☆
알코올 : ★★★ 
바디감 : ★★★★★ 
독특함 : ★★★★★

 

 저는 이 칵테일을 볼 때마다 영화 '대부'가 생각나요. 영화 속 분위기와 배경, 음악이 모두 이 칵테일과 맞아떨어지는 느낌이랄까요? 그만큼 멋있고, 중후한 매력이 느껴지는 칵테일입니다. 버번위스키는 오크통의 안쪽을 그을리는 것이 특징이죠. 훈연의 향과 달고 쌉싸르함의 조화가 이보다 좋을 수 없습니다.

 참고로, 소다 워터에 설탕을 녹일 때 완전히 녹이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음료를 마실 때 입안에 씹히는 설탕이 주는 즐거움이 있거든요! 가니시도 원하는 만큼 스푼 등으로 으깨어 즙을 내 마시는 묘미가 있으니, 꼭 한번 드셔 보세요!

 

2020/08/11 -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조주기능사 칵테일 40개] - [조주기능사 칵테일#6] 블랙 러시안(Black Russian)

 

[조주기능사 칵테일#6] 블랙 러시안(Black Russian)

인사말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여섯 번째 시간은 블랙 러시안입니다! 올드 클래식의 대명사 중 하나로 꼽히는 칵테일이죠. 커피를 좋아하면서 술도 좋아하시는 분이 있다

holdeniscomming.tistory.com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가루설탕

■ 용량 : -

■ 알콜 : 없음

■ 가격 : 1kg 기준 약 7,000원

■ 설명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얻은 원당을 정제공장에 투입하여 만든 천연 감미료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에 널리 쓰입니다.

(시험장에는 각설탕보다 가루 설탕이 주로 있어요)

 

 

 

■ 이름 : 앙고스투라 비터스

■ 용량 : 200ml

■ 도수 : 44.7%

■ 가격 : 약 70,000원

■ 설명

 스피릿에 약초와 향초 등을 사용하여 쓴맛이 나게 한 리큐르입니다. 뛰어난 풍미와 향기가 다른 모든 비터스를 능가하며 올드 패션드 칵테일을 비롯해 많은 칵테일의 고미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 이름 : 소다 워터

■ 용량 : 325ml

■ 알콜 : 없음

■ 가격 : 약 700원

■ 설명

 정제, 살균한 물에 이산화탄소를 혼합하여 충전하고 마개를 막은 청량음료입니다. 수분과 이산화탄소만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영양가는 없으나, 이산화탄소의 자극이 청량감을 주고, 동시에 위장을 자극하여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대로 마시기도 하고, 시럽이나 과즙 또는 양주류에 타서 마십니다.

 

■ 이름 : 버번 위스키

■ 용량 : 700ml

■ 도수 : 40%

■ 가격 : (짐빔) 약 29,000원

■ 설명

 버번은 미국 캔터키주 동북부의 지명입니다. 이곳의 옥수수를 주원료로 사용하며 호밀과 몰트 등을 혼합하여 당화, 발효시켜 증류하여 만든 술을 버번위스키라 합니다. 안쪽을 그을린 사용하지 않은 오크통에 넣어 4년 이상 저장, 숙성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