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조주기능사] 칵테일 40개

18. [조주기능사 실기 칵테일 레시피] 맨하탄(맨해튼) 칵테일 만드는 법(Manhattan Cocktail recipe)

by 취하는 이야기 2020. 8. 23.
▣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오늘은 맨해튼이라는 도시이름을 딴 칵테일을 소개합니다. 뉴욕에 이어 정말 멋있죠?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시들은 역시 그만큼의 매력을 갖고 있는 것 같군요. 18번째 소개해 드릴 칵테일 이름이 바로 '맨해튼'입니다. 엉뚱한 힌트로 한번 시작해볼까요? 미국은 켄터키, 켄터키는 소시지? 아니죠, 버번위스키! 시작합니다!

 

칵테일의 여왕

1. 관련 이야기

 19세기 중반부터 세계인들이 즐겨 마셨던 칵테일로 '칵테일의 여왕'이라고도 부릅니다. 맨해튼이라는 이름은 제19대 미국 대통령 선거 때 윈스턴 처칠의 어머니가 맨해튼 클럽에서 파티를 열었을 때 처음 선보인 칵테일이기 때문에 붙여졌다는 설과, 메릴랜드주의 바텐더가 상처 입은 무장경비원의 사기를 북돋아 주려고 만들었다고 하는 설 등 다수가 있어요. 보통의 맨해튼은 아메리칸 위스키를 베이스로 만들며 스위트 베르무트와 앙고스투라 비터스를 사용합니다. 버번 위스를 베이스로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2. 기본 정보

■ 글라스 : 칵테일글라스

■ 제조법 : 스터

■ 가니시 : 체리

■ 재   료

 - 버번위스키 1 + 1/2oz

 - 스위트 베르무트 3/4oz

 - 앙고스투라 비터스 1 dash

 

◎ 칵테일 좋아하세요? '칵테일 재료 58개가 담겨있는 전자책'을 취하는 이야기에서 '무료 제공'하니 아래에서 받아가시기 바랍니다.

무료 다운로드.pdf
2.10MB

 

3. 만드는 방법

 가. 칵테일글라스에 얼음을 넣고 차갑게 합니다.

 나. 믹싱 글라스에 얼음을 60~70% 채우고 버번위스키를 1 + 1/2oz 넣습니다.

 다. 스위트 베르무트를 3/4oz 넣습니다.

 라. 앙고스투라 비터스를 1대 시 넣어주세요.

 마. 바 스푼으로 6회 이상 휘저어 줍니다.

 바. 스트레이너를 끼우고 얼음을 걸러 컵에 따라주세요.

 사. 체리 장식으로 마무리합니다.

 

4. 맛

 훈연 오크통의 향 때문에 버번위스키를 좋아한다고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그 향을 해치지 않으면서 와인의 풍미가 느껴져 과연 '칵테일의 여왕'이라 불릴만합니다. 평소 칵테일에 관심이 없었다면 '스위트 베르무트'라는 제품이 낯설게 느껴지실 텐데요. 쉽게 말해, 향을 첨가한 단 맛의 와인이라 생각하시면 돼요. 앙고스투라 비터스는 쓴맛이 강해 사용 시 늘 1대시만 사용하죠. 두툼한 향의 베이스에 달고 쓴 향을 첨가한 칵테일입니다. 아참, 별명에는 여왕이 붙지만 굉장히 독한 술이니(버번위스키가 1.5oz) 유의하세요!

 

◎ 독자님께 도움 되는 맞춤정보

 

 

 

[조주기능사 칵테일#15] 뉴욕 칵테일(New York)

[조주기능사 칵테일#15] 뉴욕(New York) 인사말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여러분은 '뉴욕'에 다녀온 경험이 있나요? 저도 늘 언젠가는 가고 말 거라고 상상하는 곳입니다. 월

holdeniscomming.tistory.com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버번위스키

■ 용량 : 700ml

■ 도수 : 40%

■ 가격 : (짐빔) 약 29,000원

■ 설명

 버번은 미국 캔터키주 동북부의 지명입니다. 이곳의 옥수수를 주원료로 사용하며 호밀과 몰트 등을 혼합하여 당화, 발효시켜 증류하여 만든 술을 버번위스키라 합니다. 안쪽을 그을린 사용하지 않은 오크통에 넣어 4년 이상 저장, 숙성시킨 것이 특징입니다.

 

 

 

■ 이름 : 스위트 베르무트

■ 용량 : 750ml

■ 도수 : 15%

■ 가격 : 약 20,000원

■ 설명

 와인 베이스의 식전 주로 오늘날 전 세계에서 생산되며, 드라이한 프랑스식 베르무트와 약간 단맛이 나는 이탈리아식 베르무트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화이트와인, 설탕시럽, 중성 알코올, 방향성 식물을 기본 원료로 만들며 스위트의 경우 MARTINI 글자 아래에 'ROSSO'라고 적혀있습니다.

 

 

 

 

■ 이름 : 앙고스투라 비터스

■ 용량 : 200ml

■ 도수 : 44.7%

■ 가격 : 약 70,000원

■ 설명

 스피릿에 약초와 향초 등을 사용하여 쓴맛이 나게 한 리큐르입니다. 뛰어난 풍미와 향기가 다른 모든 비터스를 능가하며 올드 패션드 칵테일을 비롯해 많은 칵테일의 고미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