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첫 번째로 소개한 무알콜 칵테일, '신데렐라'에 이은 두 번째 만남이네요. 오늘은 최대한 비슷한 조합을 이용한 칵테일을 가져왔답니다. 자칫 똑같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천만의 말씀! 같은 레시피도 만드는 방법과 온도에 따라 멋과 풍미가 다르듯, 오늘의 '플로리다'도 그러합니다. 지역명이 칵테일명으로 되어버린 그 유명한 맛 속으로 함께 가보시죠!
연안의 열대과일
1. 관련 이야기
상큼한 과일 중에서 빠질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오렌지'죠. 오렌지의 생산지로 미국의 플로리다가 유명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통적으로 오렌지 중심의 농업이 발달했으며, 이외에도 휴양산업 및 관광업, 이와 관련된 숙박업, 요식업 등 서비스업이 함께 발달해 있죠. 오늘은 미국의 금주법 시대(1920~33년)에 만들어진, 플로리다 오렌지에서 유래한 칵테일을 소개해드립니다.
2. 기본 정보
■ 글라스 : 하이볼 글라스
■ 제조법 : 셰이크
■ 가니시 : 슬라이스 레몬과 체리
■ 재 료
- 오렌지 주스 2oz
- 레몬주스 1 oz
- 설탕 1 티스푼
- 앙고스투라 비터스 2 dashes
3. 만드는 방법
가.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채워 차갑게 해 주세요.
나. 셰이커에 얼음을 넣어주세요.
다. 오렌지 주스를 2oz 셰이커에 넣습니다.
라. 이어서 레몬주스를 1oz 넣습니다.
마. 설탕을 1 티스푼 넣어주세요.
바. 앙고스투라 비터스를 2 dash 넣어주세요.
사. 음료가 잘 섞이도록 흔들어주세요.
아. 음료를 글라스에 따른 후 가니시로 장식합니다.
4. 맛
달콤함 : ★★★★★
알코올 : ☆☆☆☆☆
바디감 : ☆☆☆☆☆
독특함 : ★★★☆☆
대부분의 무알콜 칵테일은 퓨전 과일음료라 생각해도 무방합니다. 아무렴, 탄산수와 같이 아무 맛이 나지 않는 음료만을 덩그러니 내놓을 일은 없을 테니까요. 이번 칵테일의 조합은 이미 너무나도 유명하죠? 오렌지와 레몬의 조합은 바늘과 실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전 중의 고전이지요! 설탕을 한 스푼 첨가하니 목 넘김이 이루 말할 수 없이 좋네요.
특이점은 비터스에서 찾을 수 있어요. 충분히 예측 가능한 맛을 상상하다가 갑자기 톡 쏘는 비터스의 향이 이 칵테일을 더욱 돋보이게 하네요. 그렇다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전체 양 대비 비터스가 소량이기 때문에 전반적인 맛에 크게 영향을 주진 않으니까요. 잔잔한 기분전환이 필요할 때 어렵지 않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칵테일, '플로리다'입니다. 오렌지와 레몬의 조합에 강한 알코올 향이 그립다면, 정답은 '사이트 카'임도 잊지 마세요!
2020/08/17 -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조주기능사] 칵테일 40개] - [조주기능사 칵테일#12] 사이드카 칵테일(Side Car)
5. 팁
■ 무알콜 칵테일이지만 진을 넣어도 꽤 맛있어요.
■ 그레이프 후르츠 주스와 소다수를 섞고 민트 잎사귀를 장식해서 롱 스타일로 만들어도 좋습니다.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오렌지주스
■ 용량 : 1,000ml
■ 알콜 : 없음
■ 가격 : 약 17,000원
■ 설명
오렌지의 과즙을 착즙 한 음료입니다. 오렌지는 생산물의 80%가 주스로 이용되고 있으며, 공기와의 접촉을 하지 않고 착즙 하는 인라인 착즙기가 개발되어, 좋은 풍미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달콤함이 특징입니다.
■ 이름 : 레몬주스
■ 용량 : 1,000ml
■ 알콜 : 없음
■ 가격 : 약 19,000원
■ 설명
레몬은 히말라야가 원산지로 비교적 시원하고 기후의 변화가 없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기 때문에 신맛이 강하며, 과피에서 레몬유를 짜서 음료, 향수 및 레모네이드의 원료로 사용합니다. 또한 과즙은 음료, 식초, 화장품의 원료로 사용하며 과자를 만들 때 향료로도 사용합니다.
■ 이름 : 가루 설탕
■ 용량 : -
■ 알콜 : 없음
■ 가격 : 1kg 기준 약 7,000원
■ 설명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얻은 원당을 정제공장에 투입하여 만든 천연 감미료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에 널리 쓰입니다.
■ 이름 : 앙고스투라 비터스
■ 용량 : 200ml
■ 도수 : 44.7%
■ 가격 : 약 70,000원
■ 설명
스피릿에 약초와 향초 등을 사용하여 쓴맛이 나게 한 리큐르입니다. 뛰어난 풍미와 향기가 다른 모든 비터스를 능가하며 올드 패션드 칵테일을 비롯해 많은 칵테일의 고미제로 쓰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