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 나눌거리/■ 생각

< 엄마, 주식 사주세요 >, 존리

by 취하는 이야기 2020. 2. 16.
▣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주식. 흔하디 흔한 주제다. 처음 떠오르는 것은 서점 한편에 자리잡은 나는 100만원으로 1억을 벌었다”, “지금 당장 XXX주식을 사라등 온갖 말초신경을 자극하는 제목뿐이며, 둘째는 옛 어른들 말처럼 주식으로 성공하는 사람은 본적이 없다느니, 빚더미에 올라온 사람만 많다느니, 정리하자면 온갖 부정적 내용뿐이다.

 

이번 책은 그러한 자극적인 제목은 달지 않았지만, 매매기법 등 정말 쓰레기 같은 내용만 담지 않았을 뿐 주식투자를 권장하는 것은 결을 같이 한다(당연한 이야기지만). 요지는 말 그대로 주식을 사라이고, 엄마는 수식어다. 사교육비에 쓸 비용으로 차라리 주식을 하고, 월급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으니 주식을 사야 하고,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자세로 주식을 사라는 등 모든 결론은 주식을 사는 것으로 귀결된다.

 

 

부동산 투자가에게는 부동산이 진리이고, 작가에게는 글 쓰기가 세상의 중심이기에 분명 저자의 관점에 잘못은 없다. 다만, 부에 이르는 길을 오로지주식만으로 단정지어버리는 맥락이 적지 않은 불편함을 준다. 결론을 다 만들어 놓고 이유를 만들어 내는 격 이랄까. 어쩌면 (그것이 운이든, 실력이든) 성공한 사람이기에 할 수 있는 말이지 않을까 생각도 든다.

 

만약 주식을 구입하려 결심했다면, 저자가 말하는 원칙은 간단명료하다. 첫째, 여유자금으로 할 것, 둘째, 분산투자를 할 것(지역, 시간), 셋째, 장기보유이다. 투자에 조금만 코를 킁킁거린 사람도 다 알고 있을 내용이라 사실 알고 있던 것을 자각하는 것이라 보면 된다. 물론 아는 것과 실천은 천양지차지만.

 

결론 : 내 나라가 앞으로도 성장할 것이라 믿고, 월급만으로 미래가 안 보인다면 주식을 시작하자.

        그것도 지금 바로, 그리고 장기투자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