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맥주] 칵테일

4. [맥주 칵테일 레시피] 아이리시카봄(아이리시카밤) 만드는 법 : 스타우트 흑맥주의 재발견

by 취하는 이야기 2020. 12. 29.
▣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소위 칵테일이라고 하면 럼, 진, 브랜디, 보드카, 데낄라 등 소위 도수 높은 스피릿에 과일주스를 첨가한 것을 떠올리기 쉽죠. 하지만, 때로는 묵직하게 풍미를 즐기기 위한 칵테일로 얼마든지 있답니다. 대표적으로 '갓파더'가 있죠. 오늘은 무거운 칵테일, 그러나 탄산으로 목 넘김이 좋은 칵테일 '아이리시카봄'을 준비했습니다.

 

스타우트 흑맥주의 재발견

 

1. 관련 이야기

 제목에 '아이리시'가 붙은 이유는 아이리시 위스키와 아이리시스타우트를 사용하기 때문이에요. 제임슨 위스키가 대표적이죠? 그럼 카봄은 무엇일까요? 'Car bomb' 이란 말로, 쉽게 말해 차 사고를 지칭해요. 위 사진을 보면 온통 흑색의 연기에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사건 현장이 떠오르지 않나요? 교통사고를 떠올리게 하는 강렬한 칵테일이랍니다.

 

2. 기본 정보

■ 글라스 : 하이볼 글라스

■ 제조법 : 빌드

■ 가니시 : 없음

■ 재   료

 - 아이리시 위스키 1 OZ

 - 베일리스 1 OZ

 - 스타우트 맥주

 

 

3. 만드는 방법

 가. 하이볼 글라스에 얼음을 채워주세요.

 나. 아이리시 위스키를 1OZ 넣습니다.

 다. 베일리스를 1OZ 넣습니다.

 라. 마지막으로 맥주를 채워주세요.

 마. 바 스푼으로 잘 저어 마무리합니다.

 

4. 맛

 

 

달콤함 :

알코올 :

바디감 :

독특함 :

 

 일단, 보는 맛이 굉장히 쏠쏠합니다. '베일리스'가 들어간 칵테일이 모두 그러하듯 뭉게구름 피어오르는 듯한 형상이 참 독특하네요. 거기에 흑맥주를 넣으니 과연 매캐한 연기가 모락모락 피어오르는 현장을 직접 눈으로 보는듯한 즐거움이 있네요.

 

 

 맛은 굉장히 두터워요! 본디 흑맥주가 도수가 높은 편이기도 하거니와, 베일리스 또한 알콜을 함유하고 있는 크림 맛이기 때문이죠. 덥수룩한 수염을 하고 있는 선원이 항해를 마치고 선술집에서 한잔 하는 모습이 상상되네요. 크리미하면서도 탄산이 풍부해 목넘김이 좋아요. 분명 고고하고 아름다운 것과는 선을 긋고 있는 칵테일입니다.

 베일리스를 함유한 칵테일은 호불호가 확실합니다. 사실 저는 그 크림맛이 그리 달갑지는 않아서 두 잔부터는 거부감이 있네요. 그러나, 분명 독보적인 위치를 갖춘 리큐르이니, 평소 과일음료만 드셨던 분이라면 한 번쯤 시도하여 본인의 취향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채로운 것을 경험하는 것은 하나의 큰 즐거움이니까요! 아울러, 이와 비슷한 방법으로 만드는 칵테일이 궁금하다면 '뇌출혈'을 참조하세요!

 

2020/12/26 -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리큐르] 칵테일] - 13. [리큐르 칵테일 레시피] 뇌출혈 만드는 법(Cerebral hemorrhage Cocktail recipe) : 할러윈데이 파티

 

13. [리큐르 칵테일 레시피] 뇌출혈 만드는 법(Cerebral hemorrhage Cocktail recipe) : 할러윈데이 파티

뇌출혈 만드는 법 : 할러윈데이 파티 인사말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름만으로도 섬뜩한 칵테일을 들고 왔습니다. 이른바, '뇌출혈'인데요, 사실 이름 자

holdeniscomming.tistory.com

 

5. 팁

■ 보는 맛이 있는 칵테일입니다. 평소 아이리시 위스키를 즐기는 분이 아니라면  너무 연연할 필요는 없어요. 다만, Car bomb을 연상할 수 있도로 흑맥주는 필수입니다!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아이리시 위스키(제임슨)

■ 용량 : 700ml

■ 알콜 : 40%

■ 가격 : 약 33,000원

■ 설명

 스코틀랜드산 위스키로 달달한 향과 대조적인 부드러운 뒷맛으로 비교적 호불호가 갈립니다. 부드럽고 균형감 있는 맛 때문에 커피나 크림, 우유를 재료로 한 칵테일 베이스로는 가장 많이 추천되지만, 정장 스트레이트를 즐기는 소비자에게는 특징 없는 밋밋한 맛이라고 외면하기도 합니다.

 

 

 

 

 

■ 이름 : 맥주

■ 용량 : 500ml

■ 알콜 : 4.5%

■ 가격 : 약 2,000원

■ 설명

 보리를 싹 틔워 만든 맥아로 즙을 만들어 여과한 후, 홉을 첨가하고 효모로 발효시켜 만든 술입니다. 알콜 성분이 적은 편이나 이산화탄소화 홉의 쓴맛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이뇨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 칵테일에서는 흑맥주를 꼭 사용해 주세요.

 

 

 

 

 

■ 이름 : 베일리스

■ 용량 : 700ml

■ 알콜 : 17%

■ 가격 : 약 28,000원

■ 설명

 아이리시 크림과 위스키, 자연향이 결합되어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맛으로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알코올음료입니다. 얼음과 함께 온 더 락으로 쉽게 마실 수 있으며 커피와 믹스해서도 마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