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오늘은 '오이'를 시작으로 이야기를 꺼내볼까 합니다. 대부분 잘 드시지만, 그 특유의 향을 싫어하는 분도 종종 있지요. 칵테일에서도 오이가 가니시로 종종 등장하곤 하는데요, 그 호불호 갈리는 향 때문입니다. 오늘은 오이가 직접 쓰이지 않지만 그러한 느낌을 충분히 안고 있는 칵테일을 소개합니다. 별도 안주 필요 없이 그대로 즐길 수 있는 칵테일, '브롱스'입니다.
복잡 미묘한 신비로움
1. 관련 이야기
'브롱스'는 유명한 동물원이 있는 뉴욕 북부지역의 거리이름이에요. 영화나 소설에 자주 등장하죠. 이 칵테일은 금주법 시대에 밀조한 조악한 진을 마시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설이 유력하며, 오늘날 미국에서는 크리스마스 드링크로 인기가 굉장히 많은 칵테일입니다.
2. 기본 정보
■ 글라스 : 칵테일 글라스
■ 제조법 : 셰이크
■ 가니시 : 레몬 껍질
■ 재 료
- 드라이 진 1OZ
- 드라이 베르무트 10ml
- 스위트 베르무트 10ml
- 오렌지 주스 10ml
3. 만드는 방법
가. 칵테일글라스에 얼음을 채워 차갑게 해 주세요.
나. 셰이커에 얼음을 채운 후, 드라이 진을 1OZ 넣어주세요.
다. 추가로 드라이 베르무트를 10ml 넣어주세요.
라. 스위트 베르무트를 10ml 넣어주세요.
마. 마지막으로 오렌지 주스를 10ml 넣습니다.
바. 음료가 잘 섞이도록 셰이커를 흔들어주세요.
사. 칵테일을 글라스의 얼음을 비우고, 음료를 따라줍니다.
아. 레몬 껍질 장식으로 마무리합니다.
4. 맛
달콤함 : ★★★★☆
알코올 : ★★★☆☆
바디감 : ★★★☆☆
독특함 : ★★★★☆
복잡 미묘하다는 표현이 적절한 것 같아요. 베르무트는 굉장히 신비로운 맛이 나는 음료죠. 향긋하다는 표현이 적절할 듯한데, 나름 맛 표현을 잘하는 저도 어떻게 운을 떼야할지 모르겠네요. 진보다는 좀 더 가벼운 느낌이 납니다. (은은한 향이 난다는 점에서 둘의 특성은 굉장히 비슷해요.)
이러한 베르무트가 두 가지가 섞여 진과 오렌지 주스를 첨가하니 달짝지근하고 희미한 신맛이 입가에 맴돕니다. 맛이 없다는 뜻은 아니고, 좀 신비롭다는 표현이 적절할 듯싶네요. 위스키나 브랜디같이 두툼한 맛이 부담스러운 분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한 잔 권해드리고 싶은 칵테일, '브롱스'입니다!
조금 더 대중적인 칵테일, 이를테면 신맛이나 단맛을 원한다면 '김렛'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020/09/23 -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진] 칵테일] - 1. [진 칵테일] 김렛(Gimlet) : 쿨하고 세련된 멋쟁이
5. 팁
■ 드라이 베르무트만을 사용하면 브롱스 드라이, 계란 노른자를 추가로 넣으면 골든 브롱스, 계란 흰자를 넣으면 실버 브롱스, 파인애플 주스를 사용하면 브롱스 파인애플이 됩니다.
■ 너무 강하게 셰이커를 흔들면 음료의 풍미가 모두 날아가게 되어 맛이 없어요. 충분히 차갑게 만들어준다는 느낌으로 흔들어 주세요.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드라이 진
■ 용량 : 750ml
■ 도수 : 47%
■ 가격 : (봄베이 사파이어 진) 약 29,000원
■ 설명
정류 알코올에 주니퍼 베리(노간주나무 열매)로 향기를 내는 무색투명한 증류주입니다. 스트레이트도 좋고 비터를 약간 가미하면 더욱 풍미가 좋아집니다. 진은 각종 칵테일 원료로 중요하게 쓰이며, 드라이 마티니나 진 피즈 등이 대표적인 진 칵테일입니다.
■ 이름 : 오렌지주스
■ 용량 : 1,000ml
■ 알콜 : 없음
■ 가격 : 약 17,000원
■ 설명
오렌지의 과즙을 착즙 한 음료입니다. 오렌지는 생산물의 80%가 주스로 이용되고 있으며, 공기와의 접촉을 하지 않고 착즙 하는 인라인 착즙기가 개발되어, 좋은 풍미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타민C가 풍부하고 달콤함이 특징입니다.
■ 이름 : 스위트 베르무트
■ 용량 : 750ml
■ 도수 : 15%
■ 가격 : 약 20,000원
■ 설명
와인 베이스의 식전 주로 오늘날 전 세계에서 생산되며, 드라이한 프랑스식 베르무트와 약간 단맛이 나는 이탈리아식 베르무트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화이트와인, 설탕시럽, 중성 알코올, 방향성 식물을 기본 원료로 만들며 스위트의 경우 MARTINI 글자 아래에 'ROSSO'라고 적혀있습니다.
■ 이름 : 드라이 베르무트
■ 용량 : 750ml
■ 도수 : 18%
■ 가격 : 약 20,000원
■ 설명
와인 베이스의 식전 주로 오늘날 전 세계에서 생산되며, 드라이한 프랑스식 베르무트와 약간 단맛이 나는 이탈리아식 베르무트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뉩니다. 화이트와인, 설탕시럽, 중성 알코올, 방향성 식물을 기본 원료로 만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