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위스키] 칵테일

3. [위스키 칵테일 레시피] 민트 줄렙 만드는 법(Mint Julep Cocktail recipe) : 여름의 정취

by 취하는 이야기 2020. 10. 15.
▣ 방문 감사합니다. 제 블로그는 게재된 광고수익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 되었다면 눈길 한번 부탁드립니다. 양질의 글 작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칵테일 입문자 가이드' 구매 (클릭)
▣ '조주기능사 필기 요약집' 무료로 받기 (클릭)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오늘은 우리가 커피숍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음료의 재료인 '민트'를 활용한 칵테일을 소개합니다. 바로 '민트 줄렙'인데요, 여러분은 평소 얼마나 민트 음료를 드시나요? 저는 즐기지는 않지만, 간간히 마실 때면 여운이 진하게 남더라구요. '다음에도 꼭 한번 마셔야지!' 하고 늘 다짐아닌 다짐을 하곤 했답니다. 여름의 무더위를 식혀줄 '민트 줄렙'을 시작해볼까요?

 

여름의 정취

1. 관련 이야기

 미국 남부에서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줄렙이란 페르시아어로 '장미 나무'라는 뜻입니다. 원래는 장미꽃으로 맛을 낸 물에 알코올을 섞은 드링크를 줄렙이라고 불렀다고 합니다. 현재에 와서는 민트를 사용한 줄렙 스타일이 대표 격으로 되었다고 볼 수 있답니다!

 

2. 기본 정보

■ 글라스 : 콜린스 글라스

■ 제조법 : 빌드

■ 가니시 : 민트 잎사귀

■ 재   료

 - 버번 위스키 2oz

 - 설탕 2 티스푼

 - 물 또는 소다수

 

3. 만드는 방법

 가. 콜린스 잔에 민트 잎사귀 4~6장과 설탕을 넣어주세요.

 나. 물 또는 소다수를 따라주세요.

 다. 머들러로 설탕을 녹이면서 민트 잎사귀를 으깨줍니다.

 라. 잔에 잘게 부순 얼음을 채워주세요.

 마. 버번 위스키를 2oz 따라주세요.

 바. 잔의 표면에 서리가 낄 때까지 충분히 스터 해줍니다. 

 사. 민트 잎을 장식하고 빨대를 꽂아줍니다.

 

 

4. 맛

달콤함 : ★★☆☆
알코올 : ★★★☆☆
바디감 : ★★★☆☆
독특함 : ★★☆☆

 

 칵테일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민트 잎'은 빠질 수 없는 재료예요. 구하기 난감할 것 같지만 검색해보면 조그마한 화분을 만원이 안 되는 가격에 구입할 수 있답니다!

 잘게 부서진 민트 잎은 잔을 보는 것만으로도 상큼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아울러, 얼음을 넣고 잘 스터 해 주면 잔 주위에 하얗게 서리가 끼면서 보는 맛이 한층 강화되지요. 또, 잔에 장식한 민트 잎사귀에 설탕 가루를 뿌리면 눈이 덮힌 것처럼 한 층 더 청량감이 생깁니다.

 

 

 버번 위스키와 설탕을 활용한 대표적 칵테일 '올드 패션드'가 묵직한 한 방이라면, '민트 줄렙'은 민트를 넣어 발랄하고 경쾌함을 느낄 수 있답니다. 여름날에 주위의 벗들과 함께하시길 추천드립니다!

 

2020/08/13 - [1. 칵테일, 멋과 맛의 원투펀치/■ [조주기능사] 칵테일 40개] - [조주기능사 칵테일#8] 올드 패션드(Old Fashioned)

 

[조주기능사 칵테일#8] 올드 패션드(Old Fashioned)

[조주기능사 칵테일#8] 올드 패션드(Old Fashioned) 인사말  안녕하세요, 칵테일을 사랑하는 홀든입니다! 여덟 번째로 소개할 칵테일은 '올드 패션드'입니다. 여러분은 가지고 있는 물건을 오랫동

holdeniscomming.tistory.com

 

5. 팁

■ 본래는 와인을 베이스로 마셨답니다. 위스키 이외에도 여러 가지 스피릿을 베이스로 해도 괜찮아요.

 

■ 좀 더 풍성하게 하고 싶으면 체리, 파인애플, 오렌지, 레몬 등의 과일 자른 것을 칵테일 핀에 꽂아 장식해도 좋아요.

 

■ 미국 최대의 경마제전인 켄터키 더비가 열릴 때면, 경마장에서 수 만 잔의 민트 줄렙을 마신다고 합니다.

 


 

[부록 : 칵테일 재료]

■ 이름 : 소다 워터

■ 용량 : 325ml

■ 알콜 : 없음

■ 가격 : 약 700원

■ 설명

 정제, 살균한 물에 이산화탄소를 혼합하여 충전하고 마개를 막은 청량음료입니다. 수분과 이산화탄소만으로 이루어졌으므로 영양가는 없으나, 이산화탄소의 자극이 청량감을 주고, 동시에 위장을 자극하여 식욕을 돋우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대로 마시기도 하고, 시럽이나 과즙 또는 양주류에 타서 마십니다.

 

 

■ 이름 : 가루설탕

■ 용량 : -

■ 알콜 : 없음

■ 가격 : 1kg 기준 약 7,000원

■ 설명

 사탕수수나 사탕무에서 얻은 원당을 정제공장에 투입하여 만든 천연 감미료로 다양한 종류의 음식에 널리 쓰입니다.

 

 

 

 

 

■ 이름 : 스카치 위스키

■ 용량 : 700ml

■ 알콜 : 40%

■ 가격 : (발렌타인 12년산) 약 40,000원

■ 설명

 스코틀랜드에서 제조되는 위스키의 총칭입니다. 증류주의 하나로 알코올 성분 40~45%. 위스키 주에서 가장 널리 마시는 타입입니다. 몰트 위스키와 그레인위스키의 조합이 이루어지게 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었습니다.

 

 

 

 

댓글